파주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4월 30일까지 접수

조응태 기자 | 기사입력 2024/03/13 [11:26]

파주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4월 30일까지 접수

조응태 기자 | 입력 : 2024/03/13 [11:26]

파주시가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 참여를 확대하고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2024년도 파주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시행한다. 

 

 

공모 규모는 전년 편성액 대비 5% 증액된 114억 원이며, 4월 30일까지 파주시민과 파주시에 영업소를 둔 사업체 임직원이면 누구나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대상 사업은 파주시 소관 사무로 일상생활 속 불편 사항 해소와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사업이다. 단순한 진정 및 불만 사항, 계속사업, 국·도비 보조사업, 특혜성 사업 등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참여 방법은 시 누리집을 통해 제안할 수 있으며,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시청 예산법무과를 방문해 신청하거나 우편, 팩스로도 가능하다.

 

제안된 사업은 5월부터 법령, 조례, 사업 타당성 등을 검토한 후 지역회의,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주민참여예산협의회 심의를 거쳐 2025년도 본예산으로 편성된다. 

 

특히 올해는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신규 구성할 계획으로 청년, 사회적 약자 등 다양한 계층 참여 확보를 통해 대표성을 강화하고, 현장 심사 확대, 주민참여위원 실무 역량 강화 교육 등을 통해 주민참여예산제도 내실화 및 고도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시민들이 제안해 주신 267건, 109억 원의 소중한 사업을 올해 예산에 반영했다”며 “참신하고 다양한 사업이 제안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