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국제꽃박람회 관람객 이어져…화훼산업관, 국제교류의 장으로- 궁중채화, 세계화예작가 초청전, 해외희귀식물전, 미디어아트 등 눈길지난 4월 27일 4년의 기다림 끝에 개막한 고양국제꽃박람회에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다. 특히 실내전시장인 화훼산업관에서는 세계화예작가 초청전과 해외 희귀식물전, 궁중채화 전시, 아르떼뮤지엄이 협업한 미디어아트 등 국내‧외 화훼 산업 트렌드를 보여주는 각종 전시회가 눈길을 끌고 있다.
■ 전통꽃문화의 진수, 궁중채화…벌과 나비도 내려앉는 비단꽃
화훼산업관 입구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청화백자 화병에 드리워진 붉은색과 흰색의 복숭아꽃 한 쌍이 눈에 들어온다. 일월오봉도와 나란히 조화를 이룬 홍백의 꽃나무는 얼핏 보면 생화 같아 보이지만 이 꽃들은 비단과 밀랍 등으로 만든 국가무형문화재 황수로 명장의 궁중채화 대표작 ‘홍벽도화준’이다.
궁중채화는 비단이나 밀랍 등으로 꽃을 만들어 궁중의 연회나 의례에 사용하던 가화(假花)다. 비단이나 모시에 색을 입히고 꽃잎 모양으로 자른 뒤 다려 손으로 하나하나 빚어 만들어진다. 왕실의 위상을 나타내는 상징물로 사용되던 궁중채화는 일제강점기 때 문화 말살 정책으로 사라질 뻔 했지만 황수로 명장이 복원해 그 명맥을 잇고 있다.
화훼산업관에 전시된 홍벽도화준은 청화백자에 홍도화와 벽도화 한 쌍을 놓아 연회 때 어좌 양쪽을 장식하던 화준(花樽)이다. 3미터 가량 되는 나무엔 각각 비단으로 만든 2천개 가량의 꽃과 학, 공작, 봉황, 까투리 등이 장식돼 있다. 비단 꽃잎은 열매, 뿌리 등 자연으로부터 나온 염료와 송화가루, 밀랍으로 만들어져 야외에 두면 실제로 벌과 나비가 내려앉는다.
궁중채화 작품을 지나 중앙에 들어서면 7색의 독특한 화훼 공간 장식이 3면을 둘러쌌다. 카메라를 든 관람객들이 저마다 사진을 담아내는데 열중하고 있는 이곳은 인터플로라 월드컵‧유로파컵‧영국 첼시플라워 등 권위있는 국제대회 챔피언 7인의 화예작가 초청전이 열리는 공간이다.
이번 초청전에는 독일의 비욘 코너(Björn Kroner-Salié), 핀란드의 피르요 콥비(Pirijo Koppi), 대만의 캘빈 리(Kelvin Lee), 헝가리의 가보 나기(Gábor Nagy), 폴란드의 이자 투카츠크(Iza Tkaczyk), 몰도바의 드미트리 트루칸(Dmitri Trucan) 그리고 한국의 정광옥 작가가 참여했다.
■ 7년에 한번 꽃피우는 아모르포팔루스…미디어 아트 작품도
세계화예작가전 뒤쪽으로 돌아가면 자그마한 해외 희귀식물이 있다. 얼핏 보기엔 평범해 보이는 이 식물은 동남아시아 열대지역에 서식해 평소에는 보기 어려운 아모르포팔루스(Amorphophallus)에 속하는 식물들이다.
아모르포팔루스 식물들은 7년여 동안 땅속 덩이줄기에 양분을 모아 단 이틀에서 5일 정도의 기간만 꽃을 피운다. 꽃이 피면 시체가 썩는 것 같은 악취를 풍겨 시체꽃으로도 알려져 있다. 악취를 풍기지만 약용으로 쓰이기도 하고 동남아시아에서는 식용으로 재배된다. 우리가 흔히 다이어트 제품으로 즐겨먹는 곤약도 아모르포팔루스 중 하나인 곤약의 덩이줄기 전분이다.
흔치 않은 식물이기에 많은 종들이 전시돼 있지는 않지만 이번 전시에서는 코끼리발을 닮은 아모르포팔루스 파에오니폴리우스와 독성을 띤 아모르포팔루스 뮬러리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아모르포팔루스 주변으로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에콰도르, 태국, 르완다 등 다양한 국가 부스들이 국제박람회장임을 실감케 하는 국가관과 국내‧외 신품종을 소개하는 신품종관이 이어진다. 전시장 왼쪽에서는 몰입형 미디어아트로 유명한 디스트릭트의 아르떼 뮤지엄과 협업한 ‘영원한 자연’을 주제로 한 ‘유채’ 그리고 ‘등나무’ 등 2종의 미디어아트를 감상할 수 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4년 만에 치러지는 이번 고양국제꽃박람회는 25개국 200여 개의 기관, 단체 등이 참여하는 화훼산업 국제교류의 장으로 마련돼 5월 8일까지 이어진다”며 “실내전시에도 7인7색의 세계화예작가전, 한국전통꽃문화를 소개하는 궁중채화 등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돼 있으니 함께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사회적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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