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공무원 노조, “2023년 예산안과 조직개편안 해결 촉구 안” 전달

황성수 기자 | 기사입력 2023/01/05 [11:46]

고양시 공무원 노조, “2023년 예산안과 조직개편안 해결 촉구 안” 전달

황성수 기자 | 입력 : 2023/01/05 [11:46]

고양시와 고양시의회의 첨예한 대립각으로 2023년도 예산이 편성되지 않아 고양시민과 공무원들의 불편과 고통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고양시 공무원 노조가 고양시의회 의장단과 고양시장에게 민생을 위한 협치에 전념하라고 촉구에 나섰다.

 

▲ 고양시 공무원 노조가 고양시의회 김영식 의장에게 ‘2023년 예산안과 조직개편안 해결 촉구 안’을 전달하고 있다.(사진-고양시)

 

고양시 공무원 노조는 “민생을 위한 협치에 전념하라. 애꿎은 시민과 공무원들만 죽어난다"는 현수막을 시 청사에 내걸고, 고양시의회 의장과 고양시장과의 면담 요청과 함께 ‘2023년 예산안과 조직개편안 해결 촉구 안’을 전달했다.

 

먼저 지난 2일 고양시의회를 찾은 고양시 공무원 노조는 의장과의 면담에서 “시의회의 파행에 대한 책임은 의장에게 있다. 양당이 어떠한 명분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108만 고양시의 본예산을 처리하지 않은 것은 이에 따른 시민 불편과 행정공무원의 업무 부담에 대해 무겁게 인식하지 않았다는 것이다"며 “이유야 어떻든 의장으로서의 책임 있는 모습과 해결책을 내놓을 것”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영식 고양시의회 의장은 “의장으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해 죄송스럽다”고 말하고 “15일 이내인 1월 11일 전까지 임시의회를 개최해 안건을 상정하겠다"며 "이미 의장단 회의를 통해 일정을 조율했다"고 밝혔다.

 

고양시 공무원 노조는 지난 3일엔 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집행부와 의회와의 협업을 통해 해결책을 내놓을 것과 의회에 제시한 수정안도 충분히 검토해 필요한 예산을 추경예산으로 반영해 달라"고 노조의 의견을 제시했다.

 

▲ 고양시 공무원 노조가 이동환 고양시장에게 ‘2023년 예산안과 조직개편안 해결 촉구 안’을 전달하고 있다.(사진-고양시)

 

이에 대해 이동환 시장은 “본예산이 조속히 처리되지 않은 것은 본인 책임이 크다"며 “이미 지난해 11월 2023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했고, 예산이 확정되지 못해 재난재해나 구호 등을 위해 선결 처분권 발동을 통한 준예산 체제로 82%를 편성해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또 “의회가 요구한 18개 항목도 충분히 검토해 시민을 위한 합리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추경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의원들이 제시한 수정안 18개 항목에 대해 이 시장은 “지금까지 단체 지원금은 정치적 포퓰리즘을 통해 다수가 혜택을 받지 못하고 특정인과 소수에게만 시민의 혈세가 쓰여 왔던 게 사실이다. 예를 들자면 야구 동호회의 지원금은 야구장을 사용하는 특정 단체인 동호회 혜택만을 누릴 수 있지 않나? 복지 지원이란 약자가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목적이지 전부를 지원한다면 자립도가 약한 고양시 재정이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다"고 해명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해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양시의회가 시장 비서실장의 민주당 의원에 대한 발언을 문제 삼아 비서실장이 본 회의장에서 공개 사과할 것을 요구하며 이에 응하지 않자 민생예산인 3차 추경예산과 본예산 심의를 하지 않으면서 시의회가 파행으로 치우쳤다.

 

이에 고양시 공무원 노조와 시민들이 강력히 항의에 나섰고, 결국 임시회를 통해 3차 추경예산만 의결해 현재 2023년 고양시 본예산은 준예산으로 집행되고 있는 초유의 사태를 맞고 있다.


시민들의 불편도 커지고 있다. 원당시장 소상공인 A 씨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웠지만 그래도 지역화폐 활성화로 매출에 도움이 됐는데, 화폐 충전이 안돼 이용자가 줄어 매출이 많이 떨어진 것 같다"며 “하루라도 빨리 시와 시의회가 원만히 합의해 예산처리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