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10명 중 7명 “제품·서비스 선택 시 기업의 친환경 활동 고려”

김영진 기자 | 기사입력 2023/01/05 [10:33]

경기도민 10명 중 7명 “제품·서비스 선택 시 기업의 친환경 활동 고려”

김영진 기자 | 입력 : 2023/01/05 [10:33]

경기도민 10명 중 7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기업의 친환경 활동 여부를 고려하는, 즉 ‘녹색구매’ 인식도가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지난해 10월 17일~19일 경기도민 1천 명에 대해 녹색구매 관련 인식을 조사한 내용을 담은 ‘민간부문 녹색구매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2015년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따라 우리나라도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를 수립해 ‘지속가능한 소비・생산증진’에 대한 목표와 지표를 설정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도 원료채취, 제조, 유통, 사용, 폐기, 재활용 등 제품의 전 과정에서 인체에 무해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녹색 제품을 구매하는 ‘녹색구매’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먼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기업의 친환경 활동 여부를 고려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매우 고려한다’ 17.6%, ‘어느 정도 고려한다’ 49.7%로 전체 응답자의 67.3%가 긍정적으로 답변해 기업의 친환경성이 소비자의 제품, 서비스 선택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체 응답자의 68.5%가 환경제품 구매 시 일반제품 대비 ‘5~10%’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으며, 친환경제품 구매경험자 586명의 94.7%는 재구매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전체 응답자들은 친환경제품 구매를 주저하는 이유(중복 응답)로 ‘일반제품 대비 비싼 가격’ 58.3%, ‘취급 품목 상품의 다양성 부족’ 38.7%, ‘친환경제품에 대한 정보 부족’ 33.2%, ‘친환경제품 판매 매장 부족’ 29.5% 등을 지목해 가격경쟁력과 녹색 제품의 다양성 확보가 중요한 요소로 지적됐다.


이에 연구원은 경기도가 민간의 녹색구매 활성화를 위해 탄소중립, 저탄소제품 구매를 고려한 ‘녹색제품 구매촉진 조례’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조례’를 연계해 개정하고 이에 따라 기초지자체의 조례를 개정하자고 주장했다.


또한 소비자가 희망하는 생활용품, 어린이용품, 가전제품, 개인위생제품, 서비스상품으로의 녹색제품 확대와 유기농 인증, 새활용제품 등 소비자의 수요를 반영한 녹색제품 인증 범위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정임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민간부문의 녹색구매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인식 개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법·제도 개선을 통한 적극적인 민관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