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공공기관과 전통시장에 ESG 경영 도입

서울 화양제일골목시장, 대구 서변중앙시장에서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방송 홍보 등 나서

조응태 기자 | 기사입력 2022/12/01 [11:35]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공공기관과 전통시장에 ESG 경영 도입

서울 화양제일골목시장, 대구 서변중앙시장에서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방송 홍보 등 나서

조응태 기자 | 입력 : 2022/12/01 [11:35]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 이하 소진공)은 ‘1기관 1시장 공공기관 ESG 협의체’와 함께 지난 14일과, 17~18일 3일간 서울 화양제일골목시장과 대구 서변중앙시장에서 상생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 화양제일골목시장에서 ESG 상생활동을 펼쳤다.(사진-소진공) 

 

소진공과 인천항만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철도공사 등 6개 공공기관은 지난 8월 협의체를 구성해 전통시장의 ESG 경영 도입과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공공기관 전통시장 활성화 협의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활동은 협의체 구성 후 첫 활동으로 올해 ESG선도시장으로 선정된 서울 화양제일골목시장과 대구 서변중앙시장이 ESG 경영을 선도적으로 도입하여 타 시장이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업 캠페인을 추진했다.   

 

먼저 소진공은 시장 로고가 들어간 친환경 종이 포장테이프를 제작・배포하는 제로웨이스트 캠페인과 소상공인방송 ‘yesTV’와 협업하여 시장별 캠페인 영상을 송출하며 협의체 활동 확산에 나섰다.

 

이 외에도 ▲인천항만공사가 친환경 장보기 SNS 챌린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점포별 가스점검 및 가스누출확인용 스프레이 배포에 나섰고,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은 업사이클링 에코백 제작·배포했다.

 

또한,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음식점위생등급제 컨설팅, 친환경 세제 배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헬프데스크(키오스크)를 설치 및 디지털 교육, ▲한국철도공사는 장바구니배포 및 시장 환경정화활동 등 각 기관별 특화된 사업 분야를 연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소진공 박성효 이사장은 “변화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전통시장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장 상인들이 ESG 경영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면서, “공단은 전통시장에 ESG 경영이 잘 정착되도록 앞으로도 협의체와 적극 협력하여 다양한 활동과 캠페인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