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사회적 가치’의 모든 것 국내 첫 민간축제 ‘소셜밸류커넥트 2019’ 개최

최태원 회장, “사회가 지속가능해야 기업도 지속가능…사회문제 해결 위한 ‘연결’ 필요”

조응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6/10 [12:30]

SK, ‘사회적 가치’의 모든 것 국내 첫 민간축제 ‘소셜밸류커넥트 2019’ 개최

최태원 회장, “사회가 지속가능해야 기업도 지속가능…사회문제 해결 위한 ‘연결’ 필요”

조응태 기자 | 입력 : 2019/06/10 [12:30]

조응태 기자 = ‘사회적 가치’의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첫 민간축제 ‘소셜밸류커넥트 2019(Social Value Connect 2019, 이하 SOVAC)’가 지난 5월 28일(화),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개최됐다.

▲ 5월 28일(화),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소셜밸류커넥트 2019'가 열렸다.(사진 가운데 SK 최태원회장)     ©조응태


첫 회부터 흥행 대박을 터뜨린 ‘SOVAC 2019’ 행사에는 기업인, 비영리단체 회원, 대학생, 일반인 등 4,000여 명이 참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SOVAC사무국은“당초 행사 참여 인원을 최대 2,000명 선으로 예상했는데 배 이상의 인파가 몰렸다”고 밝혔다. 사무국은 지난 21일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참가 등록 인원이 5,000여명을 넘어서자 행사장 안전문제 등을 고려해 사전 등록 접수를 마감했다.

▲ 5월 28일(화),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소셜밸류커넥트 2019'가 열렸다. © 조응태

 

‘SOVAC 2019’ 행사의 주제는 ‘패러다임 시프트(Paradigm Shift): 사회적 가치의 시대가 온다’로 사회적 가치는 환경 오염, 일자리 부족 등 다양한 사회문제들이 해결된 성과를 말한다. 그동안 주로 정부와 비영리단체, 사회적 기업들을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 추구 활동이 이뤄졌으나, 최근에는 일반 기업과 개인들까지 힘을 보태고 있는 추세다. SOVAC 관계자는 “뜨거운 행사 참가 열기는 사회문제 해결을 더 이상 남의 일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 최태원 SK회장이 5월 28일(화),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소셜밸류커넥트 2019' 행사장에서 사회적기업 경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조응태

 

SOVAC은 지난해 말 최태원 SK회장이 제안하고 80여 개 기관, 단체가 파트너로 나서 호응하면서 마련됐다. 이 행사가 첫 해부터 대박을 터뜨리면서 향후 ‘사회문제 해결 위한 모두의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사회적 가치’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과 관심이 한층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사무국은 이날 사전등록 마감 등으로 행사장을 찾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 OTT(온라인동영상플랫폼) 서비스인 ‘옥수수’를 통해 행사 실황을 생중계했다.

기업가, 소셜벤처 창업자, 연예인 등 다양한 방식의 ‘사회적 가치’ 창출 스토리 소개

SOVAC 조직위원장인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은 개막사에 이어진 개막 세션에서 사회적 기업 ‘크레파스’ 김민정 대표, 삼진어묵 박용준 대표, 유엔세계식량계획(WFP) 임형준 한국사무소장, 탤런트 차인표씨 등이 각자 추구해온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소개했다.

 

▲ 5월 28일(화),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소셜밸류커넥트 2019'가 열렸다. © 조응태

 

행사장 한 켠의 테이블 세션에서는 카이스트 사회적 기업MBA, 코트라(KOTRA), 코이카(KOICA), 사회적기업진흥원, 기술보증기금, 행복나래 등 기관들이 소셜벤처와 청년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유통, 세무, 회계, 법률, 해외 진출 등에 대한 실무상담을 진행했고 사회적 기업 등의 제품을 직접 구매하고 체험할 수 있는 50여개의 전시 부스들도 마련됐다.

오후에는 행사장 곳곳에서 ‘사회적 가치’를 주제로 한 다양한 강연과 토론, 전시 등 100~200명이 참가하는 소규모 토론세션 20개도 동시 다발적으로 펼쳐졌다. 사회적 기업들이 국내는 물론 해외로 판매처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임팩트 금융 활성화를 위한 공적기금의 역할은 무엇인지, 사회적 가치 측정체계를 일선 사회적 기업가들이 실제 적용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은 무엇인지, 코즈마케팅 브랜드로 사회적가치 창출하기 등을 주제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 5월 28일(화),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소셜밸류커넥트 2019' 행사 일환으로 제4회 사회성과인센티브 시상식이 열린 가운데 188개 사회적 기업 전원이 공동대상을 수상한 것을 기념해 자신들의 기업 명패를 들고 있다.(사진-SK)

 

사회성과인센티브 시상식, 사회적 가치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 결선도 열려

제4회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 행사가 이날 SOVAC의 대미를 장식했다. 최태원 회장이 제안해 시작된 사회성과인센티브 제도는,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성과를 화폐 단위로 측정해 금전적으로 보상해 주는 제도다. 지난해까지 3년간 130개 사회적 기업이 148억원의 인센티브를 받았고, 올해는 188개 사회적 기업이 사회성과 456억원을 창출한 것에 상응해 87억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이로써 지난 4년간 사회성과인센티브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성과는 총 1,078억원이며, 이들에게 지급된 인센티브는 235억원에 달한다.

▲ 최태원 SK회장이 5월 28일(화),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사회적 가치를 주제로 열린 국내 첫 민간축제 '소셜밸류커넥트 2019(Social Value Connect 2019, SOVAC)' 행사의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SK)

 

최태원 회장은 행사 마무리 발언을 통해 “SOVAC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 가치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임을 공감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연결’과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며 행사제안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최 회장은 “사회가 지속가능 해야 회사도 지속가능 할 수 있고, 개인의 행복도 담보될 수 있다”며“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우리의 뜻과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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