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최선 대응... 가짜뉴스 지양돼야”

고양시, 마스크 20만개·손세정제 2천개 확보... 건강취약계층 우선 지원키로

이윤하 기자 | 기사입력 2020/01/27 [23:01]

이재준 고양시장,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최선 대응... 가짜뉴스 지양돼야”

고양시, 마스크 20만개·손세정제 2천개 확보... 건강취약계층 우선 지원키로

이윤하 기자 | 입력 : 2020/01/27 [23:01]

경기도 고양시는 질병관리본부의 ‘세 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우한 폐렴) 확진 환자의 서울·고양 지역 접촉자수가 74명에 이른다’는 발표에 대해, 27일(월), 이재준 시장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일산병원 등 6곳의 선별진료소 현장방문에 나서는 등 시민안전과 사회적 불안 방지를 위해 정부 · 경기도 등과 협력해 과하다 할 만큼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 1월 27일(월), 이재준 시장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일산병원 등 6곳의 선별진료소 현장방문에 나섰다.(사진-고양시)    

 

이재준 시장은 설 연후 마지막 날인 27일 열린 재난대책회의에서, “세 번째 확진자와의 접촉자 철저 관리, 관내 3개 병원과 3개 보건소 등 6개 선별진료소 운영, 3개 노인복지회관 임시 휴관, 어린이집 · 유치원과 대중교통수단에 마스크와 손소독제 제공 등 모든 시 소유 자원을 총동원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예방 · 확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시민은 정부와 지자체를 믿고, 자발적인 행동지침 준수 등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메르스사태 극복에 기여했던 국립암센터 ‘감염병 역학전문가’ 기모란 교수가 참석해, 고양시의 전반적 예방대책수립에 자문했다.

 

이재준 시장은 선별진료소 현장방문에서 “세 번째 확진자가 치료 중인 명지병원은, 메르스 사태 이후 각 지역에 감염관리를 담당하기 위해 지정된 전국 29개 거점병원 중 하나로, 사스와 메르스 등을 완벽하게 치료한 경험이 있는 ‘음압격리병실’ 같은 선진의료시설을 갖춘 병원이다”며, “아직까지는 국내 지역사회에서의 사람 대 사람 간의 감염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 지금은 사회적 혼란을 방지하고 환자가족을 보호 · 위로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할 때”라고 덧붙였다.

 

▲ 1월 27일(월), 이재준 시장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일산병원 등 6곳의 선별진료소 현장방문에 나섰다.(사진-고양시)    

 

일부 매체의 가짜뉴스에 대해서도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스타필드에서 의심환자가 쓰러져 이송됐다’, ‘일산3동 일대를 이틀 동안 휘젓고 다녔다’는 등의 취재경쟁으로 인한 오보가 시민 불안감을 확산할 수 있다”며, “지금은 모든 의료기관 · 보건소 · 시민이 똘똘 뭉쳐 한마음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이겨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고양시는 사실여부를 파악해 계속되는 가짜뉴스에는 법적 조치한다는 강경방침을 세웠다.

 

일산병원에서는 전화기로 진료가 가능한 철저히 격리 조치된 선별진료소를 돌아보고, 구비된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을 살펴봤다. 출입객 관리방안과 면회방법 등을 묻고, “의료진도 확실히 자기보호를 해 가며 감염병 예방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모든 의료종사자들에게 여느 때보다 시민들의 따뜻한 응원과 격려의 말 한마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일산서구보건소와 덕양구보건소에서는 컨테이너로 마련된 선별진료소를 둘러봤다. 이 시장은 “시에서는 예비비 등을 동원해 마스크 · 손세정제 등의 물량을 확보해 물자부족으로 인한 애로사항은 없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는 현재 방역물품 구매를 위한 2억 원 이상의 예비비를 동원해 마스크 20만개·손소독제 2천개 · 체온계 200개 · 방호복 650개 · 고글 500개 · 삼중용기 150개를 확보한 상태다. 이 시장은“남는 물량은 이런 비상시국에 언제든지 다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고양시는, 건강취약계층시설과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복합시설 등에 대한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주력하고 있다. 우선 28일 등원을 앞두고 있는 어린이집 등에는, 마스크 · 손세정제를 최대한 확보 · 비치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노인종합복지관 · 경로당 등은 4 ~ 5일간 휴관을 결정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인천국제공항, 김포공항 등과 인접한 지역적 특수성을 감안해 외국인과 해외여행객에 대한 검역 활동 강화는 물론, 마스크 · 체온계 · 손세정제 등을 최대한 확보해 버스 · 전철 등 대중교통수단, 그리고 영화관 · 공연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전면 비치해 예방·확대 방지 조치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