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안전포럼 및 실천대상 언론부문에 신문고뉴스 ‘이재상-김혜령’ 수상

서미정 기자 | 기사입력 2022/11/21 [09:23]

환경안전포럼 및 실천대상 언론부문에 신문고뉴스 ‘이재상-김혜령’ 수상

서미정 기자 | 입력 : 2022/11/21 [09:23]

기후위기, 환경문제 등을 알리고 더 좋은 대한민국을 위해 앞장선 이들을 시상하는 자리가 마련된 제7회 환경안전포럼 및 실천대상 시상식이 11월 18일(금)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환경안전포커스> 주최로 개최됐다.

 

▲ 환경안전포럼 실천대상 언론부문에 신문고뉴스 ‘이재상-김혜령’이 수상했다. 

 

허수탁 대회장은 “환경변화로 인한 재난과 재해는 지속적으로 우리를 찾아올 것으로 보여진다”며 “대한민국 국익발전과 환경 안전에 앞장선 인재를 발굴하여 시상함으로 사명감을 고취시키고 사회활동에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우리 후세대에 좋은 환경을 몰려주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환경안전에 앞장서 하나뿐인 지구 살리기에 모두 하나가 될 수 있도록 화합하자”고 말했다.

 

환경실천연합회 이경율 회장은 환경안전포럼을 미래지향적인 포럼이라고 강조하며 “유엔에서는 2030, 2050 중장기적인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책 등을 예측하고 있다. 2040년이 되었을 때 지구 온도가 기존보다 1도 올라간다고 보고 있다. 하나뿐인 지구의 파괴를 막기 위해 우리 스스로 실천하고 생각하고 아는 바를 함께 나누어서 지구를 지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행사 1부는 환경안전포럼으로 초록별생명평화연구소 최병성 소장이 ‘탄소 중립과 산사태의 연관성’을 주제 발표했다. 최 소장은 포항, 금강소나무 숲, 부여, 강원도 횡성 등에서 각각 발생한 산사태를 사례로 들며 대한민국 산사태는 임도와 벌목지역에서 시작된다고 말했다.

 

최 소장은 산림청 자료를 통해 벌채로 인해 토사유출량은 5배 증가한다, 벌목 시 일시 홍수, 토사 문제가 있다며 “탄소가 저장되어있는 산림 토양을 정부 정책으로 전부 초토화시켰다”고 지적하고 “오늘날의 산림정책은 기후위기를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숲가꾸기’를 명목으로 불에 잘 타지 않는 활엽수를 잘라내고 불에 잘 타는 소나무만 남겨둔 점은 산불의 원인이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재난안전원 김동헌 원장은 ‘아픈지구 왜? 우리가 지키고 할 일’을 주제로 “기상이변 등 기후재난과 지구온난화에 따라 해수온도 변화, 해수면 상승, 물 폭탄, 가뭄과 홍수가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올해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 ‘IPCC’가 발간한 기후변화 평가보고서를 통해 워킹그룹 2를 보면 기후변화로 모든 곡물 생산이 감소, 최빈국들 피해가 커지고 있으며 산업화 이전대비 60% 멸종, 4.1억 명이 물 부족을 겪고 있다. 감축 노력 기울이지 않으면 농축산업 30% 부족화에 이른다.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적인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실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2부 행사로 진행된 환경실천대상 시상식에서 손영채 박사가 국회의장공로장을 수상했다. 손 박사는 (사)그린환경본부 총재를 맡아 지구촌 살리기 운동과 환경 가꾸기 해양쓰레기 치우기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이와함께 ㈜해승 종합건축사를 운영하면서 건축물 인증제도에 따른 건축물 에너지효율 및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의 실현 및 친환경 실천운동의 공적을 인정받아 국회의장공로장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한편 행사를 주최한 김은해 환경안전포커스 발행인은 인사말에서 “우리가 지켜야 할 환경과 안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의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날 수상자 명단이다.

 

▲감사패/ 최관영, 신명석, 송창식

▲위촉패/ 이종필, 김필례

▲환경부장관상/ 오재환

▲인천광역시장상/ 가봉섭

▲경기도지사상/ 김메삭, 하형주, 신재원

▲전라남도지사상/ 김세온, 장승현, 김난이

 

■환경안전대상

▲일반부문/ 조금복, 박준우, 신태순, 김임수, 서양, 이무영, 김근호, 이미자

▲기초단체의정부문/ 봉양순 서울특별시의원, 양우석 경기도의원, 김미경 고양특례시의원

▲국정의정부문/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미향 의원

▲언론 부문/ <신문고뉴스> 이재상, 김혜령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