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KT 등 4개 기관과 전통시장 상생협약 체결

동반성장위원회, 전국상인연합회와 손잡고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지원
이영 장관, 서울 광장시장 찾아 추석 맞이 장보기 및 사회복지 시설 기부 물품 전달

조응태 기자 | 기사입력 2022/09/08 [10:27]

중소벤처기업부, KT 등 4개 기관과 전통시장 상생협약 체결

동반성장위원회, 전국상인연합회와 손잡고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지원
이영 장관, 서울 광장시장 찾아 추석 맞이 장보기 및 사회복지 시설 기부 물품 전달

조응태 기자 | 입력 : 2022/09/08 [10:27]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와 KT(대표이사 구현모),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오영교), 전국상인연합회(회장 정동식)는 9월 5일(월) 상생협약을 맺고,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이번 협약으로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8월 25일(목)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표한 ‘새정부 소상공인․자영업 대책’ 중 하나인, 민간 협업을 통한 행복한 지역(로컬)상권 조성 전략의 첫 단추를 끼운 것이다.

 

협약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디지털 기기(디바이스)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상인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교육을 진행해 온라인 거래터(플랫폼) 입점 및 사용을 돕고, 전통시장 내 무료 와이파이 구역(WiFi Zone) 도입, 노후 통신망 정리를 지원하여 고객 유입을 도모한다.

 

또한 지난 8월 29일(월) 신규 발행한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이 다양한 결제 체제(플랫폼)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을 위한 민관 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타 기관과 기술적, 정책적 협력 범위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비대면 거래의 핵심은 디지털화이고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정부는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국정과제 1번에 반영하여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오늘 협약식은 초 연결성으로 상징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지역 상권 기반인 전통시장과 국가 정보 통신망의 근간인 KT를 연결하는 매우 뜻깊은 자리로, 이 협약이 우리 동네 상인들을 혁신형 기업가로 육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영 장관은 상생 협약식 참석에 앞서, 서울 광장시장을 찾아 추석대목 손님맞이로 분주한 상인들을 격려하고, 과일, 한과, 채소 등을 직접 구입하며, 전통시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7일간의 동행축제’ 데일리 행사(이벤트)도 참가했다. 이날 구입한 상품들은 대전의 한 보육원에 기부할 예정이다.

 

이영 장관은 그 뒤 이어진 광장시장 상인과의 간담회에서 “지난 8월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전통시장 대다수가 추석 전에 복구를 완료해 다행이다”며, “다시 한번 피해 상인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하고, 이분들이 하루빨리 정상적으로 영업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