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마을공동체 형성·성장학교 수료식 개최

조응태 기자 | 기사입력 2022/07/18 [09:19]

파주시 마을공동체 형성·성장학교 수료식 개최

조응태 기자 | 입력 : 2022/07/18 [09:19]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7월 15일(금), 시민중심의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진행한 2022 파주시 마을공동체 형성·성장학교 수료식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 7월 15일(금), 2022 파주시 마을공동체 형성·성장학교 수료식이 열렸다.(사진-파주시) 

 

앞서 지난 12일에 열린 성장학교 수료식에 이어 이날 파주시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개최된 형성학교 수료식에는 마을공동체 활동가와 주민 20여 명이 참석했다.

 

파주시는 2022년 마을공동체 기본교육을 참여자 맞춤형으로 기획해 ‘형성’학교와 ‘성장’학교로 단계를 구분해 운영했으며, 수강생이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는 워크샵 방식을 매 강의마다 도입해 기존 교육과의 차별을 도모했다고 전했다.

 

신규 마을공동체 활동에 관심 있는 파주시민을 대상으로 한 형성학교는, 공동체의 형성과 운영에 필요한 실무적 주제로 ▲마을공동체의 이해, ▲의사소통과 갈등 조정, ▲마을공동체 활동과 성인지 감수성, ▲모임 운영 기법 등으로 진행됐다.

 

성장학교는 마을 안의 다양한 공동체 의제를 발굴하고, 공동체의 성장과 지속 방안을 모색을 위해 ▲마을공동체의 의미와 방향 ▲스스로 운동하고 연결하는 공동체 공간 ▲연대와 협력으로 더욱 커지는 마을공동체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수료식에 참여한 수강생들은 “이웃과 함께하는 마을공동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라며 “기본교육에 이어 심화교육이 진행된다면 무조건 참여하겠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파주시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 지원센터는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진행된 2022 파주시 마을공동체 새싹·형성·성장학교의 평가 내용을 토대로 하반기에는 읍면동 맞춤형 교육, 홍보역량 강화교육, 마을활동가 양성교육 등과 ‘고민세탁소’, ‘수다마당’의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