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이동환 시장 주재 ‘러브버그’ 퇴치 긴급 대책회의

황성수 기자 | 기사입력 2022/07/06 [13:53]

고양시, 이동환 시장 주재 ‘러브버그’ 퇴치 긴급 대책회의

황성수 기자 | 입력 : 2022/07/06 [13:53]

고양시가 5일 이동환 시장 주재로 3개 보건소와 3개 구청이 참가한 가운데 ‘러브버그 퇴치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시는 러브버그 관련 자료 공유와 방역 상황에 대한 중간점검을 실시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 고양시가 이동환 시장 주재로 러브버그 퇴치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

 

러브버그는 지난달 말 서울시 은평구와 고양시 지축동, 삼송동, 동산동, 향동동을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발생해 시민에게 불편을 초래했다. 현재는 개체수가 많이 줄어든 상태다.

 

러브버그는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하고 햇볕에서 금방 말라죽는 특징이 있다.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10~20일까지 생존이 가능하지만 건조한 도시지역에서는 단 며칠만 생존할 수 있다. 따라서 장마가 끝나고 무더위가 시작되면 자연적으로 소멸할 것으로 예상된다.

 

▲ 러브버거 벌레     ©

 

고양시는 러브버그의 발생이 올해 날씨 특성에 의한 자연발생일 수도 있지만, 발생지역이 은평구와 접한 특정지역에 국한된 것으로 미뤄 유기물 발효액(퇴비) 시비나 축분 무단 폐기 등 유입원에 의한 발생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시는 정확한 발생원인 파악을 위해 은평구와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러브버그 개체수를 모니터링한 결과 현재 진행하고 있는 거주지 주변 연무소독이나 녹지․수목에 대한 분무소독이 성충의 개체수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고 발생 지역에 대한 집중방역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현재 러브버그 발생 지역에 하루 2~3회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고양시는 또 질병관리청과 서울대학교에 러브버그에 대한 동정을 의뢰한 상태며, 원인이 밝혀지면 해당 곤충의 생활사 등 자료를 참고해 방역 대응방향을 수정해 나갈 방침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