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연장반대 시민협, ‘매립지공사 영구화 꼼수’ 중지 촉구

김승현 기자 | 기사입력 2022/05/16 [09:54]

수도권매립지 연장반대 시민협, ‘매립지공사 영구화 꼼수’ 중지 촉구

김승현 기자 | 입력 : 2022/05/16 [09:54]

수도권매립지연장반대 범 시민단체협의회(회장 김선홍), 인천광역시 서구단체총연합회(회장 이보영), 인천서구 행․의정감시네트워크와 서구 주민들은 5월 13일(금),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을 더불어 민주당 임종성 의원(경기광주을)이 대표발의 했다”며 ‘매립지공사 영구화 꼼수’를 즉각 중지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 5월 13일(금), 국회의사당 앞에서 ‘매립지공사 영구화 꼼수’ 중지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발의한 「매립지공사 일부 개정 법률안」은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로 한정된 매립지공사 업무 범위를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전역의 폐기물처리시설 설치·관리로 확대하는 내용과 업무 범위 확대에 따른 현행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서 ‘수도권자원순환공사’로 명칭 변경과 사업 범위에 해외사업을 추가한다는 제안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매립지공사 일부 개정 법률안」은 지난 2021년 9월 28일 안호영 의원 외 10명이 1차 발의했다가 2021년 10월 28일 철회됐다. 철회 이유는 인천 지역사회 반발이 거세자 공동발의자 의원 일부가 철회를 요구해 철회됐다.

 

기자회견에서 인천서구 주민들과 단체들은  「매립지공사 일부 개정 법률안」은 수도권매립지 관리공사(이하 매립지공사)를 서구에 영구화하고 환경피해는 주민들이 떠안아야 한다면서  「매립지공사 일부 개정 법률안」 결사반대를 외쳤다.

 

▲ 5월 13일(금), 국회의사당 앞에서 ‘매립지공사 영구화 꼼수’ 중지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김선홍 수도권매립지연장반대 범시민사회단체협의회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수도권매립지에 1992년~2021년까지 30년 동안 총 처리량중 서울시 951만명이 55%인 (8,729만톤), 경기도 1,352만명 28,5%(4,528만톤), 인천시 293만명 16,5%(2,613만톤) 등 수도권 2,596만 명이 먹고, 쓰고 버리는 쓰레기가 지난 30년간 1억5,871만 톤을 매립지에서 처리했고 여기서 발생되는 악취, 미세먼지, 분진, 침출수 등 때문에 건강피해와 토양오염, 수질오염 등 그 피해를 서구 주민들이 몽땅 떠안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회장은 “매립지주변 주민들은 1992년 매립 초기부터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받았다”면서 “쓰레기 매립지가 매립을 시작하면서 매립지 입구 사월마을 주변에 대형 순환골재처리장, 건설폐기물처리장, 20여 년간 불법 적치된 1,500만톤 건설폐기물 등 주변 여건으로 인해 서구 왕길동 사월마을은 전국 최초 환경부 주민건강영향조사에 ‘주거부적합결정’을 받아 주민들은 고통 속에 살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회장은 “매립지가 들어오고 주변 지역은 검단하수종말처리장과 금호마을로부터 2~300m 부근에 아스콘 공장 10곳 등 환경여건이 손댈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이런 상황에  「매립지공사 일부 개정 법률안」 개정은 ‘매립지 영구화 꼼수’로 규정한다면서 당장 철회할 것을 주장했다.

 

이보영 인천광역시 서구 단체총연합회장도 “수도권매립지가 들어서면서 더욱 환경이 열악해져 문제시 되고 있다. 주변 환경이 악화되고 폐기물 처리업체 등이 매년 늘어나면서 2016년 사용종료를 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합의하여 2025년까지 연장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또 이 회장은 “서구는 30년에 달하는 세월의 시간 속에 세계에서 유례없는 이런 현실의 고통을 감내해왔고, 56만 인천 서구민은 수도권매립지로 인해 감당하기 힘든 피해로 인해 재산권, 건강권, 생명권 등 헌법으로 보장된 기본 권리조차 누리지 못한 채 지금까지 고통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매립지공사 일부 개정 법률안은 ‘수도권매립지 연장 꼼수’와 ‘환경 폭력’으로 규정, 거두절미하고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하여 인천 시민들과 모든 투쟁을 준비한다고 선언했다. 

 

한편 서구 주민들과 단체들은 지난 4월 19일 인천시청 계단 앞에서 6.1 지방선거 각 정당 인천시장 후보들에게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관한 실현 가능성이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종료방법, 종료기간, 재원조달 및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의 환경권, 건강권, 재산권 피해에 대한 대책을 적시한 매니페스토 실천 공약 발표를 촉구했지만 아직 발표한 후보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구 주민들과 단체는 향후 6.1지방선거 후보자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서 공약서와 「매립지공사 일부 개정 법률안」 찬반을 질의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