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서울 사회적경제 보따리 토크 2021’ 개최

14~15일 유튜브로 사회적경제와 시민이 함께하는 ‘서울 사회적경제 보따리 토크 2021’ 온라인 생중계

조응태 기자 | 기사입력 2021/12/10 [22:45]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서울 사회적경제 보따리 토크 2021’ 개최

14~15일 유튜브로 사회적경제와 시민이 함께하는 ‘서울 사회적경제 보따리 토크 2021’ 온라인 생중계

조응태 기자 | 입력 : 2021/12/10 [22:45]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위드 코로나에 따른 급격한 경제·사회 변화 속에 오는 12월 14일(화)~15일(수) 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서울 사회적경제 보따리 토크 2021 : 협력 해’를 개최한다.

 

 

사회적경제는 시민과 함께하는 일상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에 혁신적 성장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을 마련하고, 쇠퇴해 가는 골목 상권을 살리기 위해 소상공인을 협동 방식으로 견인하면서, 사회적경제 조직과 연대한 커뮤니티 케어를 통해 사회적 약자를 보듬는 등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이웃의 경제, 친구의 경제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라는 위기에도 흔들림 없이 추진된 서울 사회적경제 활동·성과를 깊이 있게 공유한다. 17개 사업에 함께한 70여명의 사회적경제 관계자와 시민이 온라인으로 만나는 화합과 소통의 장을 지향한다.

 

조주연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이 ‘여는 말’을 통해 2021년을 마무리하고 2022년을 준비하는 이번 행사의 포문을 열며 △사업 관계자들과 함께 제작한 ‘협력이란?’ 영상 상영 △‘노동 시장 양극화’, ‘기후 위기’ 등 주요 사회 문제를 주제로 한 몰입감 있는 사경 웹드라마 상영 △함께 풀어보는 ‘사경 골든벨’ 기초편 및 심화편 온라인 퀴즈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첫째 날(14일)은 △신진 연구단 운영 △혁신가 양성 과정 및 시민 동기 부여 과정 △사회적경제 공간 활성화 △사회적경제 공공 시장 활성화 △솔루션스쿨2 및 포스트 코로나 리부트 프로젝트 △사회적경제 공공 구매 온라인 상담회 △사회적경제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 △유통형 사회적경제 조직 육성 지원 등 총 8개의 보따리 토크가 진행된다.

 

‘혁신가 양성 과정 및 시민 동기 부여 과정’에서는 ‘사회적경제의 스타트 라인, 커뮤니티형 교육’을 주제로 기존 사회적경제 교육과는 차별화한 ‘커뮤니티형 교육’을 통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다양한 관심사와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소통한 청년들의 참여 소감을 들어보고, 위드 코로나 시대 사회적경제와 커뮤니티형 교육의 지속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솔루션스쿨2 및 포스트 코로나 리부트 프로젝트’에서는 ‘코로나19 속, 우리 안의 기회 찾기’를 주제로 코로나19로 변화하는 상황 속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솔루션을 찾아가는 과정과 필요를 공유하고, 사회적경제 기업의 유통과 서비스 과정 변화에 도전하는 기업들 이야기를 들어본다.

 

둘째 날(15일)은 △임팩트 전략 지원 △기후 위기 대응 사회적경제 식문화 네트워크 전략 수립 △사회 문제 해결 신규 전략 모델 △청년이 만드는 사회적경제 혁신 사업 모델 △시민 액션 플랜 △서울시 마을기업 청년 주체 발굴 및 육성 사업 △사회적경제 지역 사회 통합 돌봄 자치구 기반 실행 지원 △사회적경제 신규 네트워크 조직화 △골목 경제 활성화 프로젝트 등 총 9개의 보따리 토크가 진행된다.

 

‘기후 위기 대응 사회적경제 식문화 네트워크 전략 수립’에서는 ‘기후 위기 대응 농부와 도시를 잇는 새로운 지점들’을 주제로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친환경 소농과 도시의 가치 지향 소비자들을 잇기 위한 생산자·소비자·매개자 조사의 의의와 앞으로 과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너무 멀었던 도시와 농촌 사이 다양한 연결고리를 만들고 이어가는 사회적 협력의 가능성을 논의해 본다.

 

‘청년이 만드는 사회적경제 혁신 사업 모델’에서는 ‘변화의 물결을 일으키는 청년 여성 스피커들의 들썩들썩 실험’을 주제로 성 평등, 기후 위기 대응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 프로젝트를 함께 실험하고 서로 지지하며 더 큰 물결을 만드는 안전지대로서 사회적경제와 청년 여성들의 만남을 소개한다.

 

‘시민 액션 플랜’에서는 ‘서울시는 주문 가능 지역입니다’를 주제로 센터가 시민의 생활 문제를 수렴하고 이를 사회적경제기업이 해결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사업 추진 내용을 소개한다.

 

이번 행사는 사회적경제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사전 참여 및 등록은 온라인 링크에서 하면 되며 사전 등록자 5명, 퀴즈 이벤트 선착순 15명 등 총 20명에게 사회적경제 상품을 증정한다.

 

조주연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센터장은 “토크 2021을 통해 공공 주도 정책에서 상호 협력 정책으로, 기업에서 기업을 포함한 시민으로, 정책 성과 입증에서 시민과의 관계성 및 지속성 확보를 중심에 두고 진행한 올해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내년에도 시민 중심의 사회적경제 협력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의를 밝혔다.

 

서울 사회적경제 보따리 토크 2021 행사 관련 문의는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로 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