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동초 구은복 교사, 제1회 온라인 소방안전 컨텐츠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경남 4년 연속 수업 1등급 후 전국 단위 수업 공모전 1등 상 수상

조응태 기자 | 기사입력 2021/01/04 [14:50]

관동초 구은복 교사, 제1회 온라인 소방안전 컨텐츠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경남 4년 연속 수업 1등급 후 전국 단위 수업 공모전 1등 상 수상

조응태 기자 | 입력 : 2021/01/04 [14:50]

김해 관동초 구은복 교사가 12월 31일 소방청에서 주관한 온라인 소방안전 콘텐츠 공모전에서 1등 상인 최우수상(소방청장상)을 수상했다. 구은복 교사는 경남 교사 중 최초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 연속 교사 수업연구대회 1등급을 수상한 교실수업 전문가이다.

 

▲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해 관동초 구은복 교사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2020년은 대면 수업 관련 대회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소방청에서는 코로나로 안전이 강조되는 가운데 교사들의 온라인 안전 수업의 질을 향상하고자 제1회 소방안전교육 콘텐츠 공모전을 시대의 흐름에 맞게 개최했다.

 

구은복 교사는 이번 대회를 준비하며 경남 ‘경남소방본부 및 김해 서부소방서’를 중심으로 ‘안전을 현실로’ 안전 교육 연구회를 구성했다. 함께 수업에 대해 고민하고 집단 지성의 힘으로 교육 콘텐츠를 제작했다. 그 결과 관동초 구은복 교사가 소방안전 수업 콘텐츠 공모전에서 1등상을 수상해 수업 관련 5년 연속 1등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고, 진영 금병초 박현성 교사 우수상, 진영 중앙초 백태진 교사 우수상이라는 연구회 교사 3명의 수상을 이끌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구은복 교사는 “온라인 수업이라고 하여 사람들이 기기의 사용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는데 온라인 수업의 핵심은 ‘교사와 학생의 소통, 사람과 기기의 소통’이며 접속을 통해 교사 학생의 만남만 이루어진다면 온라인 수업은 가능하지만 온라인 수업은 기존의 대면 수업 방식과 다른 수업 준비와 노하우가 분명 필요하며 그런 것들을 알면 온라인 수업의 질이 많이 향상된다”고 밝혔다.

 

구은복 교사는 2020년 코로나로 대면의 수업 컨설팅이 힘든 가운데, 쌍방향 소통 수단인 ‘줌’과 ‘아이톡톡’ 등을 통해 부곡초, 삼문초, 진영금병초, 어방초, 석봉초, 진영대흥초 선생님들께 온라인 수업 컨설팅을 진행했다. 아울러 관동초 연구부장으로 관동초 선생님들 전원에게 쌍방향 기기 수업 연수 등도 진행했으며 김해에서 관동초가 원격 수업 시범학교를 운영하는 주무 역할도 했다. 이런 미래 교육의 노하우를 이번 수상을 계기로 전국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더 많은 컨설팅 할 계획이다.

 

함께 연구에 참여한 백태진 교사는 ‘수업에 대한 최고 전문가 선생님과 함께 고민하다 보니 나도 좋은 수업 자료를 제작할 수 있었는데, 구은복 선생님은 팀원 모두를 교실 수업 전문가로 만들어 주는 탁월한 수업 역량이 있다’고 했다.

 

경남 119소년단 지도교사 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박현성 교사는 “전국 8명(최우수 1명, 우수 7명)의 교사가 최종 수상자로 선정되었는데 김해 넓게는 경남 교사가 3명이나 수상한 것은 경남이 전국 안전 교육을 주도하고 있다는 의미도 된다”고 했다.

 

김해신안초 이규빈 교사는 “수업 관련 자료를 찾다 보면 현재 경기도나 전라도 등에서 수업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안전교육만큼은 경남 119소년단 지도교사들을 중심으로 경남이 전국을 주도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