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국제사회보장협회 프로젝트 수행으로 위상 강화

연금전문위원회 활동을 통해 세계 연금기관과의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

김희정 기자 | 기사입력 2020/06/12 [10:27]

국민연금, 국제사회보장협회 프로젝트 수행으로 위상 강화

연금전문위원회 활동을 통해 세계 연금기관과의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

김희정 기자 | 입력 : 2020/06/12 [10:27]

국민연금공단(이사장 직무대행 박정배)은 지난 6월 10일(수), 국제사회보장협회(ISSA)의 ‘연금전문위원회’ 총회에 참석해 회원국들에게 ‘공적연금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최저소득보장 방안’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향후 3년 동안 연구활동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 국제사회보장협회 전문위원회 총회에서 ISSA의 사무총장이 총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민연금)

 

국제사회보장협회는 사회보장제도의 각 분야를 망라하는 주요 이슈를 선도하는 유일한 국제기구로서, 전 세계 320개 이상의 사회보장기관들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연금전문위원회는 국제사회보장협회에서 운영하는 13개 위원회 중 하나로서 연금제도의 혁신·발전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개)정, 회원기관의 주요 혁신사례 발굴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공단은 지난 2월 가입하여 활동 중이다.

 

이번 총회에서 발표한 프로젝트는 OECD 국가들 간 인구 노령화, 노동시장 변화, 연금 개혁 등 환경변화 분석을 통해 해당 국가들의 최저소득보장제도를 비교·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장기과제로서 향후 3년에 걸쳐 수행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수행 결과는 2022년 「세계사회보장포럼(World Social Security Forum)」에서 발표하고 책자발간을 통해 전 세계 회원기관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오스트리아로부터「유족연금 제도설계방안」연구에 자문위원으로 위촉되어 공단의 제도 운영 사례 제시 및 연구과제에 대한 자문도 제공할 예정이다.

 

국민연금공단 박정배 이사장 직무대행은 “이번 프로젝트 수행은 공단의 뛰어난 제도 운영 및 활동이 인정받게 된 계기이며, 세계 320개 연금기관과의 상호 교류·협력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국제사회보장협회 회원 가입 이후 꾸준히 국민연금 제도의 우수성에 대해 홍보해왔으며, 그 결과 2015년과 2018년 아시아·태평양 지역사회보장포럼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2회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