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일경험 프로그램 통해 청년 취업 역량 지원

이윤수 기자 | 기사입력 2023/12/11 [11:13]

국민연금, 일경험 프로그램 통해 청년 취업 역량 지원

이윤수 기자 | 입력 : 2023/12/11 [11:13]

국민연금공단이 지난 2월부터 10개월간 진행한 ‘2023년 일경험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 취업 역량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고 11일 밝혔다. 

 

 

‘일경험 프로그램’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중의 하나로 국민이 다양한 직무에서 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고용 촉진 프로그램이다.

 

국민연금공단은 2022년 818명에 이어 2023년은 749명을 대상으로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일경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국민연금공단 본부와 전국 지사로 배치된 청년들은 공단에서 쌓은 직무 경험을 바탕으로 직장 적응력을 높이고 취업 역량을 키웠다. 공단은 또 멘토 지정을 통해 직장 예절, 고객 응대, 일반 행정 등을 세심하게 지도하고, 지역별로 집합교육을 실시해 직무 능력 향상에 힘썼다.

 

그 결과 자체 설문조사에서 프로그램 참여 후 본인의 취업 역량이 향상됐다는 답변이 75%로 나타났다. 일경험 프로그램이 공단과 청년들에게 상호 WIN-WIN의 기회로 작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국민연금공단의 성공적인 일경험 프로그램 운영은 대외적으로도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2022년에는 ‘일자리 창출 지원 유공’ 기관 국무총리 표창을, 2023년에는 ‘청년 고용 촉진 유공’ 담당 직원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일경험 프로그램 참여자 이해인씨는 “공단에서의 일경험이 취업 역량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됐고, 국민연금제도와 국민연금공단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국민연금공단 김정학 연금이사는 “일경험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이 국민연금제도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됐다”며 “청년들이 국민연금제도를 체험하면서 취업 역량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